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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학 . 패션비즈니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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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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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패션디자인학전공 - 전공필수
구분 교과목명 학습목표 강의 미리보기
전공필수 패션디자인론 패션디자인의 이해를 위한 이론 과목으로 의복디자인의 발상, 의복의 개념, 패션과 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을 공부한다. 패션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비례, 균형, 리듬, 강조 등에 대해 배우며, 패션 스타일, 패션 일러스트 등을 공부한다. 디자인의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섬유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섬유의 기초, 성질, 섬유의 조성과 구성 등에 대해 배운다.
전공필수 의복과색채 의복의 색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창조적인 표현력을 증진시킨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상디자인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위하여 색의 기본 개념, 색의 체계와 혼색, 색채 대비 및 조화, 톤, 색채 이미지 등을 다룬다. 또한 의복의 배색과 조화, 의복 색채의 효과,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이미지별 배색효과, 색채 코디네이션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필수 패션소재연구 의류소재에 관한 과학적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패션소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류 소재의 소비적 성능, 의류 소재의 구성, 섬유의 성질, 실의 성질, 천의 성질 등에 대해 다룬다. 또한, 의복소재의 구성 원료인 섬유의 물리, 화학적 성질을 공부해 적절한 소재의 선택, 취급 및 활동을 유도케 한다. 나아가 최종적으로 의복이 될 수 있는 재료를 중심으로 패션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고찰해 본다.
전공필수 서양복식사 원시적인 자연물을 이용한 복식의 기원에서부터 이집트, 르네상스, 바로크 등 시대별 복식의 특징을 살펴본다. 나아가 복식의 변천사를 통하여 문화와 복식과의 긴밀한 연관성 뿐 아니라 현재의 양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와 같은 이론을 통하여 복식에 대한 보다 전문가적 입장에서 시대적인 흐름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하여, 패션에 대한 공시적이고 통시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과 패션비즈니스의 분야에서 복식사의 과거의 역사적 이론과 현재의 문화와 패션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디자인과 마케팅 응용력을 배양한다.
전공필수 패션마케팅 패션 마케팅의 의의와 개념,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기반으로 패션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아울러 세계의 빠르게 트렌드를 읽어내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패션비지니스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이론지식을 확립하여 이를 기반으로 이론과 현장의 연계를 지향한다.
전공필수 의복구성I 의복구성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의복구성방법에서부터 심화된 전문구성방법까지를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턴과 봉제방법을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알아보고, 특히 현대패션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변화된 패턴과 봉제방법들을 알아본다.
전공필수 테일러링 테일러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인체의 크기와 형태, 디자인과 도학적인 해석, 소봉재 기술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 실무적인 표현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의복제작의 기초과정에서 부터 응용과 창작을 병행하여 쌓아온 패션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테일러링 표현법을 익혀 전문적인 의상디자너로서의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전공필수 한국의상구성I 전통 복식 구성의 원리와 과정을 기초적으로 익히며 성인 복식의 기본 형태를 파악하고 제작하여 한국 복식의 고유성을 강조하고 옷감의 재질, 색채, 문양을 중심으로 한국복식 고유미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나아간다. 또한 한복 바느질과 의상 구성 실습을 통해 한복 봉제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습득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패션디자인학전공 - 전공선택
구분 교과목명 학습목표 강의 미리보기
전공선택 20세기 복식론 복식의 변천사를 각 시대의 사회적 환경과 함께 고찰하여 복식과 사회의 연관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며 스타일과 미술과의 영향관계, 공업 생산방식의 발달과의 연관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시대에 따라 복식의 기능 및 형식 또한 변화해 왔다. 본 수업에서는 20세기 초 아르데코 스타일의 복식, 1930 년대의 복식, 제 2차 세계 대전 중의 복식, 뉴룩과 1950년대의 복식,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의 연대기별 복식의 변천사를 알아본다.
전공선택 글로벌패션비즈니스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 마케팅의 의의와 개념,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방법의 이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이론의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복식미학 복식과 미학의 관계, 복식미의 표현, 복식미의 연구 사례 등의 이론을 살펴본다. 복식의 미에 대한 문제는 복식이 존재하게 되는 원인을 출발점으로 복식이 형성되는 환경과의 연관성, 각 민족과 시대의 미적 가치로서 복식에 대한 미의식의 탐구로부터 이해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각각의 시대와 민족의 다양한 복식의 변천 속에 드러난 조형감정의 모습을 고찰하고, 각각의 시대적 주제와 다양하게 변주된 미감의 원천을 탐색한다.
전공선택 비주얼머천다이징 패션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패션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함으로써 고객과 패션디자인과의 유연한 연계를 도모하는 행위는 창작에서 확장된 예술적 개념임과 동시에 상업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흐름과 의미, 상품연출과 진열, 색채, 조명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성공 전략과 사례 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전공선택 어패럴MD실습I 어패럴 머천다이징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패션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 상품의 생산 계획 및 제품화 계획, 패턴 및 세일즈 프로모션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위한 총체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의류브랜드의 특성을 시장분석과 정보기획을 토대로 하여 패션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으로 상품의 생산 계획 및 제품화 계획, 패턴 및 세일즈 프로모션 등을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의복구성II 의복구성Ⅰ의 심화과정으로서 의상구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하여 의상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에서는 인체와 의복구성, 기본원형, 패턴과 봉제방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실제로 인체의 각 부분에 해당하는 의복을 제작해 본다.
전공선택 의상사회심리 인간형성과 의복, 의복의 상징성, 성격 및 자아개념과 의복, 흥미태도 가치관과 의복, 의류의 소비행동, 연령에 따른 의복 행동 등의 내용을 다룬다. 나아가 개인간, 집단간, 문화간에서 차이를 보이는 의복 및 외모 행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과 사항들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와 인간심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능동적으로 시대적 미감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디자인 감각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창작디자인실습 조형의 기본 요소인 점, 선, 면에 의한 통일성, 강조, 균형, 비례의 이론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조형언어의 습득 및 기초 조형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트렌드를 파악한 도식화 작업,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한 디자인 조형, 가상의 주제에 따른 디자인 조형, 브랜드의 콘셉트에 적합한 디자인 조형, 브랜드 이미지 맵 작업하기 등의 다양한 실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전공선택 패션드레이핑I 드레이핑의 기초과정에 필요한 이론을 중심으로 의복제작을 위한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완성도 높은 의복제작을 위하여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기본적인 아이템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드레이핑의 단계를 세분화 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입체제단의 초보단계에서 응용작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의복 아이템에 대한 도해와 내용설명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총괄적인 제작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드레이핑II 전문적인 드레이핑 기법의 습득을 위하여 우선 입체제단의 고급응용기술을 활용한 작품을 시각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직접 실습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드백하여 체계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드레이핑 기술의 기본과 기본 원형, 변형 디자인 등 입체 패턴의 전반적인 내용을 스커트, 팬츠, 칼라, 소매, 테일러드 의복 등에 적용하여 제작해 봄으로써 기성복의 공정에서 일어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의복 제작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디자인실습I 패션디자인 표현을 위하여 인체, 의복 일러스트레이션과 패션 디자인 실무, 패션 상품 아이템을 다룬다. 또한 이론적 바탕을 통하여 콘셉트에 맞는 기획부터 디자인작업 전반을 아우르는 공정을 실습하고 최종적으로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진행한다.
전공선택 패션머천다이징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패션 머천다이징의 흐름과 의미, 상품생산, 상품라인업과 진열, 판매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패션 머천다이징의 성공 전략과 사례 분석을 통한 실제 시장과 패션매거진의 정보를 조사하여 브랜드 런칭의 전 과정을 직접 기획해봄으로써 현장 감각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패션바잉&리테일링 온, 오프사이트 패션 리테일링에 대해 익히며, 패션 리테일링의 조직구조, 패션 소비자, 리테일 조사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나아가 패션 마케팅 영역 중에서 상품구매계획에 따라 판매 적절한 상품과 제조업자를 탐색, 평가, 선택하여 계획한 상품을 구매하는 활동인 패션바잉의 개념을 이해한다.
전공선택 패션사진 패션사진의 기자재와 구체적인 제작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모델연출, 로케이션 선정, 스튜디오 촬영, 야외 촬영, 패션 종류에 따른 촬영 등을 다룬다. 나아가 패션 사진의 마케팅까지 다룬다. 이를 통하여 패션을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갖추도록 하며 패션분야에 대한 또 하나의 예술 장르로서 패션사진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사진 작업의 이해를 통해 패션시장과 대중과의 소통의 방법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상품기획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이론을 토대로 패션의 개념에서 발생과 흐름을 탐구하며 패션 상품 기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의 정의부터 기능과 역할, 패션 상품의 정보 분석과 패션마케팅의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 패션 상품 기획 및 현장에서의 패션 상품 기획을 위한 이론위주로 학습한다.
전공선택 패션산업체연수실습 패션산업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그동안 한국 패션 산업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현 시점에서의 한국 패션산업의 경향,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 등을 파악해 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패션산업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실제 현장을 방문하여 실제업무 프로세스를 익힌 후에 실무적인 기능을 배양하고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전공선택 패션스타일링 패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패션 코디네이션 등의 구체적인 스타일링 기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의 변천, 패션 아이템과 실루엣, 체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컬러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패브릭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패션악세서리디자인 패션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패션 액세서리를 직접 제작하여 본다. 패션 액세사리 디자인은 패션 아이템의 다양한 요소들을 만들고, 활용하여 전체 디자인의 맥락 속에서 더욱 패션디자인이 아름답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즉 토털 코디네이션 아이템으로서 신발, 가방, 모자, 액세서리 등은 패션 디자인과 비즈니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시대적 트렌드를 파악하여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한 창작 디자인 실습, 주제와 브랜드를 정하여 그 콘셉트에 맞는 제품을 제작하는 패션 액세서리 제작 등을 실습한다.
전공선택 패션일러스트레이션I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란 미술의 형태를 빌어 패션을 전달하는 것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채색재료 연구, 다양한 포즈에 따른 인체 부분 드로잉 등의 기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법으로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이해하고 인체와 의복의 기초적 표현방법을 익혀 인체와 의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전공선택 패션컬렉션 본 교과목은 대표적인 패션컬렉션의 최신 동향을 조사하고 패션디자인 작업 및 패션쇼의 기획, 실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패션컬렉션 기획 및 진행을 위한 디자인을 전개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전공선택 패션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패션 디자이너나 패션 바이어, 머천다이저로서 창작력과 기획능력을 배양하고 패션디자인과 패션 마케팅 분석을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는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디자인 콘셉트, 패션 상품 기획,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스타일링,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패션 마케팅, 패션 트렌드 분석, 패션 프로모션, 비쥬얼 머쳔다이징까지 학생 개개인의 패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
전공선택 패션프로모션기획 정교한 마케팅 원칙에 근거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시장, 제품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전략 수립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프로모션의 다양한 유형과 성격, 특징, 효과에 대해 학습하고 타겟 소비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판촉 전략과 기술을 익혀 기존의 사례와 차별화 된 패션프로모션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플랫패턴디자인I 플랫 패턴 디자인은 디자인에 따라 의복패턴을 만드는 기본원리와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의복의 기본원형을 제작하고 원형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의복의 디자인을 창작하고 용도에 따른 패턴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복의 착용목적과 기본 형태를 고려하여 의복의 개요를 이해하고, 디자인을 위한 입체 패턴화의 전 과정이자 고난도 스타일링을 위한 플랫 패턴의 기본 과정으로서 패턴의 원형 디자인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플랫패턴디자인II 디자인에 따라 의복패턴을 만드는 기본원리와 과정을 습득한 후 다양한 스타일링 기법으로 응용해 보는 과정이다. 의복의 기본원형을 제작하고 원형의 활용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의복의 디자인 및 용도에 따른 패턴까지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입체 패턴화의 전 과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코우트, 수트, 드레스를 포함한 고난도의 스타일링을 연구하며, 독창적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패션비즈니스학전공 - 전공필수
구분 교과목명 학습목표 강의 미리보기
전공필수 패션마케팅 패션 마케팅의 의의와 개념,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기반으로 패션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아울러 세계의 빠르게 트렌드를 읽어내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패션비지니스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이론지식을 확립하여 이를 기반으로 이론과 현장의 연계를 지향한다.
전공필수 패션머천다이징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패션 머천다이징의 흐름과 의미, 상품생산, 상품라인업과 진열, 판매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패션 머천다이징의 성공 전략과 사례 분석을 통한 실제 시장과 패션매거진의 정보를 조사하여 브랜드 런칭의 전 과정을 직접 기획해봄으로써 현장 감각을 배양한다.
전공필수 패션상품기획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이론을 토대로 패션의 개념에서 발생과 흐름을 탐구하며 패션 상품 기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의 정의부터 기능과 역할, 패션 상품의 정보 분석과 패션마케팅의 현황을 살펴보고 나아가 패션 상품 기획 및 현장에서의 패션 상품 기획을 위한 이론위주로 학습한다.
전공필수 의상사회심리 인간형성과 의복, 의복의 상징성, 성격 및 자아개념과 의복, 흥미태도 가치관과 의복, 의류의 소비행동, 연령에 따른 의복 행동 등의 내용을 다룬다. 나아가 개인간, 집단간, 문화간에서 차이를 보이는 의복 및 외모 행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과 사항들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와 인간심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능동적으로 시대적 미감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디자인 감각을 배양한다.
전공필수 패션디자인론 패션디자인의 이해를 위한 이론 과목으로 의복디자인의 발상, 의복의 개념, 패션과 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을 공부한다. 패션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비례, 균형, 리듬, 강조 등에 대해 배우며, 패션 스타일, 패션 일러스트 등을 공부한다. 디자인의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섬유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섬유의 기초, 성질, 섬유의 조성과 구성 등에 대해 배운다.
전공필수 의복과색채 의복의 색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통해 창조적인 표현력을 증진시킨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상디자인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위하여 색의 기본 개념, 색의 체계와 혼색, 색채 대비 및 조화, 톤, 색채 이미지 등을 다룬다. 또한 의복의 배색과 조화, 의복 색채의 효과, 의복 색채의 감정 효과, 이미지별 배색효과, 색채 코디네이션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필수 패션소재연구 의류소재에 관한 과학적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패션소재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류 소재의 소비적 성능, 의류 소재의 구성, 섬유의 성질, 실의 성질, 천의 성질 등에 대해 다룬다. 또한, 의복소재의 구성 원료인 섬유의 물리, 화학적 성질을 공부해 적절한 소재의 선택, 취급 및 활동을 유도케 한다. 나아가 최종적으로 의복이 될 수 있는 재료를 중심으로 패션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고찰해 본다.
전공필수 의복구성I 의복구성이론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의복구성방법에서부터 심화된 전문구성방법까지를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턴과 봉제방법을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알아보고, 특히 현대패션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디자인에 따른 변화된 패턴과 봉제방법들을 알아본다.
패션비즈니스학전공 - 전공선택
구분 교과목명 학습목표 강의 미리보기
전공선택 글로벌패션비즈니스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 마케팅의 의의와 개념,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실행방법의 이해, 글로벌 패션 마케팅 이론의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복식미학 복식과 미학의 관계, 복식미의 표현, 복식미의 연구 사례 등의 이론을 살펴본다. 복식의 미에 대한 문제는 복식이 존재하게 되는 원인을 출발점으로 복식이 형성되는 환경과의 연관성, 각 민족과 시대의 미적 가치로서 복식에 대한 미의식의 탐구로부터 이해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각각의 시대와 민족의 다양한 복식의 변천 속에 드러난 조형감정의 모습을 고찰하고, 각각의 시대적 주제와 다양하게 변주된 미감의 원천을 탐색한다.
전공선택 비주얼머천다이징 패션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패션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함으로써 고객과 패션디자인과의 유연한 연계를 도모하는 행위는 창작에서 확장된 예술적 개념임과 동시에 상업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흐름과 의미, 상품연출과 진열, 색채, 조명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성공 전략과 사례 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전공선택 서양복식사 원시적인 자연물을 이용한 복식의 기원에서부터 이집트, 르네상스, 바로크 등 시대별 복식의 특징을 살펴본다. 나아가 복식의 변천사를 통하여 문화와 복식과의 긴밀한 연관성 뿐 아니라 현재의 양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이와 같은 이론을 통하여 복식에 대한 보다 전문가적 입장에서 시대적인 흐름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하여, 패션에 대한 공시적이고 통시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과 패션비즈니스의 분야에서 복식사의 과거의 역사적 이론과 현재의 문화와 패션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디자인과 마케팅 응용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어패럴MD실습I 어패럴 머천다이징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패션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 상품의 생산 계획 및 제품화 계획, 패턴 및 세일즈 프로모션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위한 총체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의류브랜드의 특성을 시장분석과 정보기획을 토대로 하여 패션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으로 상품의 생산 계획 및 제품화 계획, 패턴 및 세일즈 프로모션 등을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테일러링 테일러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시작으로 인체의 크기와 형태, 디자인과 도학적인 해석, 소봉재 기술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 실무적인 표현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의복제작의 기초과정에서 부터 응용과 창작을 병행하여 쌓아온 패션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테일러링 표현법을 익혀 전문적인 의상디자너로서의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의복구성II 의복구성Ⅰ의 심화과정으로서 의상구성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하여 의상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기르고자 하는 과목이다. 본 교과에서는 인체와 의복구성, 기본원형, 패턴과 봉제방법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실제로 인체의 각 부분에 해당하는 의복을 제작해 본다.
전공선택 패션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기술과 전략을 익혀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e-비즈니스의 개념, 현황과 추진전략, e-비즈니스 응용기술, e-마켓 등에 대해 다루며 e-비즈니스 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실적인 활용방안과 구체적인 전략의 틀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드레이핑I 드레이핑의 기초과정에 필요한 이론을 중심으로 의복제작을 위한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완성도 높은 의복제작을 위하여 기초 드레이핑 기법을 기본적인 아이템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드레이핑의 단계를 세분화 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입체제단의 초보단계에서 응용작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의복 아이템에 대한 도해와 내용설명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총괄적인 제작 기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드레이핑II 전문적인 드레이핑 기법의 습득을 위하여 우선 입체제단의 고급응용기술을 활용한 작품을 시각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직접 실습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드백하여 체계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드레이핑 기술의 기본과 기본 원형, 변형 디자인 등 입체 패턴의 전반적인 내용을 스커트, 팬츠, 칼라, 소매, 테일러드 의복 등에 적용하여 제작해 봄으로써 기성복의 공정에서 일어나는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의복 제작을 위한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디자인실습I 패션디자인 표현을 위하여 인체, 의복 일러스트레이션과 패션 디자인 실무, 패션 상품 아이템을 다룬다. 또한 이론적 바탕을 통하여 콘셉트에 맞는 기획부터 디자인작업 전반을 아우르는 공정을 실습하고 최종적으로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진행한다.
전공선택 패션마켓리서치 패션마켓 리서치를 통하여 조사 시기, 브랜드명, 콘셉트, 판매되는 상품, 테마별 코디, 인기상품, 디스플레이 된 상품, 판촉활동, 가격정책, 소비자 행동 등을 직접 분석해 봄으로써 현대 패션 산업업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패션 광고 및 패션 관련 업체의 현황을 파악하여 마케팅의 핵심에 디자인이 자리 잡은 오늘날에 단순한 스타일링의 수준을 넘어서 제품에 새로운 특질을 부여하는 최신 디자인경영의 개념을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미디어 패션업계의 정보화, 세계화의 가속화로 패션 분야의 활동 범위가 국제시장으로 확장됨에 따라 절대적으로 중요해진 미디어의 특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패션사진 패션사진의 기자재와 구체적인 제작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모델연출, 로케이션 선정, 스튜디오 촬영, 야외 촬영, 패션 종류에 따른 촬영 등을 다룬다. 나아가 패션 사진의 마케팅까지 다룬다. 이를 통하여 패션을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갖추도록 하며 패션분야에 대한 또 하나의 예술 장르로서 패션사진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사진 작업의 이해를 통해 패션시장과 대중과의 소통의 방법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산업체연수실습 패션산업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그동안 한국 패션 산업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현 시점에서의 한국 패션산업의 경향,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 등을 파악해 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패션산업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실제 현장을 방문하여 실제업무 프로세스를 익힌 후에 실무적인 기능을 배양하고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전공선택 패션스타일링 패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패션 코디네이션 등의 구체적인 스타일링 기법에 대해 배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의 변천, 패션 아이템과 실루엣, 체형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컬러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패브릭에 따른 패션 스타일링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패션유통론 유통 실행방법의 이해, 유통실무, 판매관리업무, 유통 이론의 적용 및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의 내용을 다룬다. 유통관리 이론을 통해 패션 창작분야와 생산 현장 그리고 시장에 대한 보다 유연하고 긴밀한 이해관계를 체득하고, 나아가 패션디자이너와 시장 간의 소통을 도모함으로써 현장과 이론의 접목과 응용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패션일러스트레이션I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란 미술의 형태를 빌어 패션을 전달하는 것으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채색재료 연구, 다양한 포즈에 따른 인체 부분 드로잉 등의 기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표현법으로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이해하고 인체와 의복의 기초적 표현방법을 익혀 인체와 의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전공선택 패션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패션 디자이너나 패션 바이어, 머천다이저로서 창작력과 기획능력을 배양하고 패션디자인과 패션 마케팅 분석을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수 있는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구체적으로 디자인 콘셉트, 패션 상품 기획, 현재 시장에 대한 이해, 스타일링,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패션 마케팅, 패션 트렌드 분석, 패션 프로모션, 비쥬얼 머쳔다이징까지 학생 개개인의 패션 디자인에 관한 잠재된 능력과 열정을 가장 효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본다.
전공선택 패션프레젠테이션 패션 디자인 능력을 연구 개발하여 발표하기 위해 창의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기술적인 기법과 함께 전략적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시청각매체의 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21C에 맞추어 다양한 기법을 응용하여 자신의 디자인과 시장분석 등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전공선택 패션프로모션기획 정교한 마케팅 원칙에 근거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시장, 제품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전략 수립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프로모션의 다양한 유형과 성격, 특징, 효과에 대해 학습하고 타겟 소비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판촉 전략과 기술을 익혀 기존의 사례와 차별화 된 패션프로모션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플랫패턴디자인I 플랫 패턴 디자인은 디자인에 따라 의복패턴을 만드는 기본원리와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의복의 기본원형을 제작하고 원형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의복의 디자인을 창작하고 용도에 따른 패턴을 광범위하게 활용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의복의 착용목적과 기본 형태를 고려하여 의복의 개요를 이해하고, 디자인을 위한 입체 패턴화의 전 과정이자 고난도 스타일링을 위한 플랫 패턴의 기본 과정으로서 패턴의 원형 디자인의 중요성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플랫패턴디자인II 디자인에 따라 의복패턴을 만드는 기본원리와 과정을 습득한 후 다양한 스타일링 기법으로 응용해 보는 과정이다. 의복의 기본원형을 제작하고 원형의 활용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한 의복의 디자인 및 용도에 따른 패턴까지 광범위하게 활용하는 입체 패턴화의 전 과정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코우트, 수트, 드레스를 포함한 고난도의 스타일링을 연구하며, 독창적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