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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전공학습의 효율적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하는 1:1 맞춤 안내로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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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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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필수 교과목명 학점 개요 개설여부
1 필수 경영학개론 3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익힌다. 기업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정리하고 이해해 기업조직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과 능력을 고양시킨다. 또한 오늘날의 기업조직이 당면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구조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개념, 최신 이론 등을 살펴보고, 최근 경영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팀조직 관리, 국제경영관리, 정보통신의 관리, 조직관리, 지식경영/학습조직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개설
2 필수 경제학개론 3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3 선택 인간관계론 3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4 선택 리더십 3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5 선택 인터넷마케팅 3 소비자마케팅의 이론들을 인터넷 마케팅에 적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과 관리를 탐구하며,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업 인터넷 마케팅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한 실무 감각을 익힌다. 인터넷 환경이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21C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 하에서의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및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광고모형 및 효과측정, 인터넷 고객 행동분석, 인터넷 상에서의 고객관리 수립 등에 대해 연구한다. 강의와 토론을 통해 기본적인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며, 실무에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실무적 감각을 익힌다.
6 선택 심리학개론 3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7 선택 데이터베이스 3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 모델의 개념, 데이터 종속성과 무결성 병행 제어, 회복, 보안과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이해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활용 능력을 기른다.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개요와 설계, 에스큐엘(SQL),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개요,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배운다.
8 필수 경영정보시스템 3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9 필수 마케팅원론 3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10 필수 인적자원관리 3 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 최근이론, 인적 자원의 관리활동에 대해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훈련, 경력관리, 이동 및 이직관리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효과적인 관리지침과 원칙 그리고 적용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대학의 가치인 GLEE에 충실하며 특히 리더십을 강조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전략, 모집선발, 인력계획, 인력보상, 인력평가,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11 선택 광고학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12 선택 소비자심리학 3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13 선택 e-비즈니스개론 3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14 선택 지식재산개론 3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과 관련한 다양한 쟁점이 발생하면서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특허법, 저작권법, 디자인보호법, 상표법 등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법의 기초이론과 권리보호의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인터넷, IT, 생명공학 등의 발달과 이에 따른 윤리적, 경제적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법적인 문제의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의 개념, 특성, 보호요건, 권리의 내용, 권리의 제한 및 침해 등에 대해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특허법, 상표법, 저작권법 등 기본적인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법의 내용과 부정경쟁방지법,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인터넷과 지적재산권법 등 기술과 정보의 고도화에 따른 새로운 분야의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법의 쟁점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IT, 생명공학 등 새로운 기술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 경제적 무체재산권(지적재산권)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15 필수 국제경영 3 국제경영은 최근 글로벌경제의 등장 및 다국적 기업화 등의 추세에 맞춰 가장 중요한 기업경영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 기업들에 있어서도 글로벌경영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경영자, 현지경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업은 WTO 체제하에서의 시장개방, 전 세계적인 경쟁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상응한 변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에 대비하여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글로벌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절차를 탐구한다. 또한 향후 국내기업의 경영자들도 글로벌경영 시각을 소유하는 것이 필수적임으로 이 부분도 고찰한다. 개설예정
16 선택 생산관리 3 생산관리는 재화나 용역의 창출에 관련된 영역이다. 생산관리는 유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관리에서 유래되었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서비스의 창출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의 생산관리로 발전되어 온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생산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하는 제반 관리문제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탐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경영에 있어 필요한 비전 수립과 '시스템적 사고방식' 학습하고,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경영활동 이해를 위한 사례 및 이론을 학습하며, FMS, JIT 시스템, 대기행렬, 품질 관리 등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서비스업/제조업 활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과 경영/생산 계획과 관련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17 선택 재무관리 3 재무관리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는 재무의사결정의 중요성, 재무의사결정과 기업목표의 상호관계, 자산구성과 자본구성이 기업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재무관리의 기초 내용을 알아본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가치평가를 공부한다. 또한 재무관리의 주요 정책과제로서 투자정책, 자본조달정책, 배당정책과 운전자본 정책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경영자 입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합리적인 방법에 대해 여러 논리를 근거로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중급 재무이론 및 투자론에 기초가 되는 위험과 수익률의 개념도 알 수 있다.
18 선택 회계원리 3 본 과목은 회계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으로 중급 이상의 회계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영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초과목이다. 회계 원리를 학습하여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고 중급, 고급회계, 세무, 재무, 관리회계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회계의 가장 기초학문인 회계 원리로서 재무회계 기초개념과 회계의 순환과정인 거래발생-원장기록-시산표-재무제표 작성 그리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주요계정 과목별 의미와 계산방법을 학습한다. 회계 원리를 이수한 이후에는 재무회계 및 중급회계, 관리회계를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회계 원리의 기초인 회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의 재무제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계정과목별 의미, 계산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19 선택 경영전산처리 및 실습 3 각종 경영의사결정이나 경영통계, 분석하는 툴을 다루며,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해 경영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본 과목은 경영 현장에서 발생되는 각종 경영의사결정이나 경영통계, 경영분석을 도와주는 툴을 배울 뿐만 아니라, 경영정보처리의 의의와 같은 일반적인 이해, 정보와 경영처리, 최근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각종 의사결정분석과 함께 재무비율 분석을 위한 Excel함수의 활용과 실제를 다루며 Macro를 활용해 경영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Microsoft Office Pack의 Excel의 심층적인 실습과, POWER POINT, ACCESS 등 경영학과 관련된 전산이용법을 숙지해 경영전산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다.
20 선택 경영통계학 3 다양한 기업경영 관련 자료의 분석과,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적인 개념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SPSS와 같은 통계 프로그램의 활용과 수요분석, 포트폴리오 분석, 서베이와 여론조사와 같은 내용들을 학습하며, 나아가 경영상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각종 분석적 기법과 개념들을 함께 다룬다. 또한 경영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는 통계적 방법의 기본개념을 다룬다. 확률분포의 개념과 통계적 추론의 원리를 확인하고, 주어진 자료를 요약하기 위한 기술통계, 변수간의 관계를 다루는 회귀분석 및 시계열자료에서의 평활과 예측을 다룬다.
21 선택 노사관계론 3 경영활동에 있어서 노동자의 역할과 그들에 대한 처우 문제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노동운동의 개요와 노사협조를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아울러 노사관계에 관해 사회 및 국가수준에 초점을 맞춰 논의한 후, 사업장 수준에서의 현안으로 분석 범위를 좁힌다. 주로 산업화, 노동운동, 노동시장 분석, 노동조합 조직, 단체교섭, 노사분쟁 조정, 근로자 경영 참여 및 노사협의제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본 과목은 산업관계론의 기본과제, 노동운동의 관계전망, 단체교섭의 절차와 과정, 노사협조의 기본방식 및 우리나라 기업, 노동운동의 전망 등을 학습하며, 노사관계의 안정과 협조를 이루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과 노사관계에 중요한 당사자인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의 제 제도와 노사분규의 내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2 필수 벤처창업이론과실습 3 본 과목은 기업가정신에 대해 학습한다. 즉 기업가 정신, 사업계획서 수립 방안, 자금 조달 전략, 기업의 성장 단계 및 가치 등의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본 과목은 벤처기업의 창업과 성장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배우며, 실제 벤처기업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본다. 또한 국내외 벤처기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고찰해 봄으로써 다양한 벤처기업 창업 및 벤처기업 경영과 과제를 검토해 볼 수 있다. 본 과목을 학습함으로써 창업과 관련된 이론과 주요 이슈를 다루며 특히 창업 기회를 포착해 성장성을 평가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창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요건을 습득한다.
23 필수 서비스창업과운영관리 3 경제의 서비스화가 가속되면서 기업들의 서비스 기업 창업과 서비스 오퍼레이션스 매니지먼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강의를 통해 학습자는 서비스 기업 창업을 위한 아이템 선정, 자금계획, 사업계획서 작성 및 실행 전략과 운영방법 등 창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항목에 관하여 학습한다. 특히 기초 이론 외에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실질적으로 서비스 벤처를 기획 및 설계하며 운영할 수 있는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24 필수 시장조사론 3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25 선택 조직행동론 3 다양한 조직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각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할 수 있고,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26 선택 텔레마케팅 3 텔레마케팅의 의의와 전화 등의 매체를 이용해 소비자마다의 구매이력 데이터베이스에 근거, 세심한 세일즈를 행하는 과학적 마케팅방법인 텔레마케팅으로 마케팅 하는 방식과 고객응대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소비자 개개인의 행동을 포함해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는 점에서 무차별로 전화를 거는 텔레폰 마케팅과 비교하고, 텔레마케팅에서는 PC의 고객명부와 연동하면서 자동발신하거나 걸려온 호출을 교환수에게 균등하게 분배하는 ACD(automatic call distribution)기능을 이용하는 등 시스템적인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가 마음 놓고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프리다이얼을 도입하는 기업의 사례를 학습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텔레마케팅을 이용한 기업의 사례를 연구하고 텔레마케팅 시스템의 판매기법을 함양할 수 있다.